top of page
Search
  • Writer's pictureDon

캐나다 BC주 새 이주민 정보 5-교육

Updated: Nov 10, 2021





오랫만에 인사를 드립니다.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 사태로 인해 주변의 이런 저런 소식들로 신경 쓸 일들이 쌓였고, 또 이동 제한도 걸려서 글 올리는 것이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할 것 같아 소식이 늦어졌습니다. 이제 다시 미국과의 국경도 열리고 교류도 많아지는 시점에, 9월 학기를 준비하는 새로운 이주민들도 계실 거 같다는 생각이 문득 들어 다시 몸을 추슬러 글을 올려봅니다.



캐나다에 와서 처음 느낀 것은, 아이들이 학교를 재미있어 한다는 것입니다. 한국에 있을 때와는 확연히 다른 분위기입니다. 제가 직접 다녀본 것은 아니지만,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학교라는 곳에 약간의 도움이 되고자 학교에서 요청할 때마다 자원봉사를 하러 가보면서 느낀 것은, 아이들이 재미있어하고 내일을 기다린다고 해서 무조건 아이들을 풀어놓고 놀리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었습니다. 잘못된 것과 사리 구분에 대해 교육을 할 때는 정확하게 하고, 또 조그마한 휘파람 소리로도 크게 떠드는 아이들이 쉽사리 조용해지는 것을 보면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길래 내가 어렸을 때 생활했던 것과 이리 다를 수 있나 고민을 하게 되더군요. 아..! 이런 내용보다는 새롭게 오신 분들이 더 궁금해하실 내용은 이게 아니죠~ 제가 괜히 말이 길어졌습니다. 오랜만에 글을 올려 그런 모양입니다.



 

먼저, 알게 된 정보들은 주정부에서 제공하는 자료들이오니 본인이 직접 다시 확인하셔도 되지만 믿고 보셔도 된다 약속드립니다. 또한 자료들은 정부 자료를 요약 또는 발췌한 부분이라는 것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시작하기 전 항상 앞서 말씀드렸듯 제가 이전에 썼던 글과 앞으로 작성할 글은 큰 카테고리로 구분을 하여 안내 드립니다. 이렇게 알려드리는 것이 정보를 찾고 보시는 입장에서는 나을 것 같아서 정리해 봅니다. 제가 작성했던 게시물들과 정보에 대해 미리 목차를 살펴보시면 아마 나중에 필요하실 때 찾아보시기 쉬울 거 같아서 남깁니다.


1. 정보를 구할 있는 -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2. 캐나다 BC주 이주민 정보 2 - 집(렌트/매매)

집(렌트/매매) 구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죠 ? 저도 한 달 살기 하러 왔다가 갑자기 머무르게 되어서 집 구하려고 첫 한 달 중 반은 집 찾고 계약하고 하는 것에 시간을 많이 소요했습니다. 여기에 올려놓았습니다.



3. 캐나다 BC주 이주민 정보 3 - 의료/병원/보험

한국 같으면 바로 병원 가면 되는데, 여기선 왠지 참아야 할 것 같고 걱정만 앞서시죠? 주변에서 의료 서비스가 느리다고들 하는데 제 생각은 그렇지 않습니다. 아시게 되면, 더 편하고 존중받고 또 정확할 수 있습니다. 아프시면 참지마세요. 여기 이민자들은 무상 의료잖아요. 부럽습니다~~



4. 새 이주민 정보 4 - 운전 등(면허증/교통)

운전(면허증/교통) - 20년간 보관만 하던 솥뚜껑 면허증을 여기와서 처음으로 핸들을 잡게 되었습니다. 저희 애기엄마 얘깁니다. 그런데 여기와서 교통 교육을 받은 애 엄마가 저보다 이곳 교통 문화와 규칙, 매너에 대해서 더 빠삭합니다. 이제 혼자 고속도로도 탑니다. 겁내지 마세요. 아는 게 힘입니다!



5. 교육

갑자기 준비 안 하고 온 거라서, 4명의 애들이 매년 학교를 바꿔 다녀야 했습니다. 그래서 최소한 진학(아직 대학 진학 할 자녀가 없습니다)에 대한 건 몰라도 학교에 대한 건 좀 아는 거 같습니다.



6. 취업/사업/이민

어렵습니다. 그래도 많은 길이 있더라고요. 힘내세요 파이팅입니다 ! 한국에서 노력하던 것만큼 하면 사는데 지장 없습니다. 여기선 사람 스트레스 안받아도 됩니다. 여기 식으로 생활하면요.


 

캐나다는 교육을 위해 오는 나라이기도 합니다. 저 역시 그랬고요. 비단 학교 교육뿐 아니라, 선진국의 교육, 그리고 인성교육 그리고 생활하면서 배우는 그 외의 모든 교육이 뛰어난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학교


  • 브리티시컬럼비아 주 교육 제도

브리티시컬럼비아 주에서 만 5~16세의 모든 어린이는 반드시 학교에 다녀야 합니다. 학교 제도는 공립 학교와 독립(사립) 학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공립 학교의 모든 자금은 BC 주 정부가 지원합니다. 공립 학교에 다니는 자녀는 수업료가 없습니다.

독립 학교는 주 정부가 자금을 일부만 지원합니다. 대부분 독립 학교에 다니는 자녀의 부모는 수업료를 내야 합니다.


주 정부(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와 지역 교육 위원회(board of education), 독립 학교 당국은 학교 제도(유치원~ 12학년)를 관리합니다. 주 정부는 이 학교 제도에 자금을 지원하고, 법과 규정, 정책을 제정하여 모든 학교가 주 정부 기준을 충족하고 모든 학생이 양질의 교육을 받게 합니다.


자녀는 집에서도 배울 수 있습니다. 반면, 유학생은 교육비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유학하는 기간동안 필요한 의료보험도 함께 납부해야 합니다.

유학비용은 Tuition의 경우, K- G12(Kindergarten – 고등학교 12학년, 즉 고3까지를 얘기합니다) 대부분 연 CAD 15,000불 정도이며 School District, 즉 교육청에 있는 SD International에서 따로 관리합니다. 또한, 학생 혼자서 유학하는 경우, 홈스테이와 가디언 비용 등이 존재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뒤에서 자세하게 말씀드릴께요. 꼭 참조하세요~



  • 공립 학교

60개의 교육 위원회(교육청)가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 전역의 지역 사회 내 공립 학교를 관리합니다. 각 교육청은 지역 학생들을 위한 과정과 서비스를 계획하고 전달합니다.



  • 자녀를 공립 학교에 등록하기

어린이는 대개 집에서 가장 가까운 공립 학교에 다닙니다. 자녀를 공립 학교에 등록하려면 거주지 교육청에 연락하십시오.

자녀를 등록할 때는 자녀의 생년월일, 부모의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 거주 자격, 거주지 주소 등이 나와 있는 공식 서류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자녀의 예방 접종 기록도 보여주어야 합니다. 이것은 자녀가 받은 질병 예방 백신에 관한 정보를 담은 서류입니다.

학교가 있는 지역 중에는 교내 정착 담당자 (Settlement Workers in School, SWIS)라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담당자들은 새 이민자 가정의 자녀들을 도와 이들이 새 학교와 지역 사회에 적응하게 하는 일을 합니다.



  • 독립(사립) 학교

BC 주에는 독립 학교(independent school/또는 사립학교)도 있습니다. 대부분 독립 학교는 유료입니다. 종교 과정을 제공하는 가톨릭, 개신교, 이슬람 학교가 있습니다. 그 외 학교는 특수한 방법으로 가르치기도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독립 학교 협회 연합회(Federation of Independent School Associations)에 문의하십시오.


메트로 밴쿠버: 604 684-6023


BC 주 교육부에는 독립 학교 정보가 있습니다.


BC 주 전역의 지역 사회 내 공립 학교와 독립 학교를 알아보십시오.

(참고로 다자녀 유학생의 경우, 공립학교보다 사립학교(일부 비싼 학교는 예외)가 좀 더 경제적으로 유리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형제에 대해서 학비 할인이 되는데, 그렇게 될 경우 공립학교에 가는 것보다 비용이 절감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다자녀의 경우 더 효과가 큽니다 – 저의 경험담입니다. )




 

  • 만 5세 미만 어린이를 위한 유아 교육 과정

StrongStart BC(스트롱스타트 BC)는 어린 자녀 중심 과정입니다. 언어, 신체, 인지 (생각), 사회성, 정서 등의 조기 발달을 돕습니다. 정규 학교 교육 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어린이는 놀이, 이야기, 음악, 미술 등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자격을 갖춘 유아기 보육 교사가 어린이들이 친구를 사귀고 다른 아이들과 놀 수 있는 활동을 이끕니다. 부모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만 5세까지의 어린이를 위한 것입니다.


StrongStart BC 조기 학습 과정은 자녀가 있는 가정에 무료입니다.


만 3~5세 어린이와 가족에게 ‘하나 둘, 준비, 배우자’(Ready, Set, Learn) 과정을 제공하는 학교가 많습니다. 어린이는 놀이로 새로운 기술을 배웁니다. 부모는 자녀 학습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거주지 교육청에 연락하거나 교육청 웹사이트를 보십시오.



  •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

공립 초등학교와 중고등(고등)학교는 무료입니다. 대부분 독립(사립)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는 유료입니다. 부모가 자녀를 집에서 교육하기로 해도 됩니다. 집에서 배우는 학생은 인터넷으로 공부할 수있습니다. 우편으로도 수업을 받을 수있습니다.



  • 초등학교

어린이는 대개 만 5세가 되는 해에 초등학교에 다니기 시작하여 만 12세 무렵까지 계속 다닙니다. 초등학교의 첫해는 유치원(Kindergarten)입니다. 유치원 과정은 공립 학교와 독립 학교가 모두 제공합니다. 공립 학교에서 유치원은 전일제 과정입니다. 독립 학교에서도 유치원 과정을 유료로 제공합니다. 대부분 초등학교는 7학년까지 가르칩니다.


학교 수업일은 대부분 오전 8시 30분~9시에 시작하고 대개 오후 3시쯤 마칩니다.



  • 중학교와 고등학교

일부 학군에는 6~8학년 학생이 다니는 중학교(middle school)가 있습니다.

대부분 학생은 만 13세 때인 8학년이나 9학년에서 고등학교(secondary school)를 시작합니다. 고등학교는 12학년 후에 끝나며, 이때 학생의 나이는 만 18세입니다. 학교를 마치면, 졸업 증서 (도그우드: Dogwood)나 수료 증서 (에버그린: Evergreen)를 받습니다.


고등학교를 마친 학생은 대학이나 기타 전문 교육을 받으러 진학하거나 취업합니다.(한국에서는 고등학교 교실에서 선생님께서 혹시나 물어보실 때, “이 반에서 대학 안 갈 사람?”이라고 물어보시죠.. 왜냐하면 대부분이 대학 진학이 목표니까. 여기서는 “이 반에서 대학 갈 사람?”이라고 물어봅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기술을 배우거나 바로 취직을 하는 경우가 훨씬 많은 경우도 많습니다.




 
  •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

별도의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들이 있습니다. 이들에게는 시각 장애(시력 상실)나 청각 장애(청력 상실) 또는 다른 신체 장애가 있을수 있습니다. 학습 장애가 있어서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도 있습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에서는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도 정규반을 다닙니다.

거주지 학교에 연락하여 자녀에게 필요한 특별한 도움을 이야기하고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알아보십시오.



  • 어린이 영어 학습

일부 학생은 영어 학습(English Language Learning, ELL) 수업을 듣습니다. 학교는 언어 지원이 필요한 모든 학생에게 ELL 을 제공합니다. 영어를 배우는 데 도움이 필요한 대부분 학생은 정규 수업 시 별도의 도움을 받습니다. 학년이 높은 학생들 중에는 정규 수업 과정과 ELL 수업을 둘 다듣는 학생도 있습니다. ELL선생님들은 매우 친절하시며 많은 경험이 있으셔서 큰 도움이 됩니다. 처음 이주해 온 경우, 무조건 영어공부, 언어 공부에 많은 공을 들이세요. 어학이 되어야 다른 과목도 배울 수 있습니다.


취학 전(preschool) 특별 교육 과정도 어린 자녀가 영어를 배우는 데 도움이 될 수있습니다. 정착 서비스 담당자에게 거주지에 ELL 취학 전 과정이 있는지 알아보십시오.

가까운 이민자 봉사 단체를 찾으십시오.



  • 프랑스어 과정

BC 주 공립 학교에는 세 종류의 프랑스어 과정이 있습니다.


- 프랑스어가 제1언어인 학생은 프랑스어 과정에 다닐 자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BC 주 프랑스어 교육 위원회(Conseil scolaire francophone de la Colombie-Britannique)에 연락하십시오.

메트로 밴쿠버: 604 214-2600

무료 전화: 1 888 715-2200


- 프랑스어 몰입(French Immersion) 과정에서는 학생들이 프랑스어를 배우고 다른 모든 과목도 프랑스어로 공부합니다.


- 학생들은 프랑스어를 정규 과목의 하나로 배우기도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거주지 교육청에 문의하십시오.



  • 참여하기

학교에 다니는 자녀가 있으면 선생님들과 자주 대화를 나누십시오. 연중 학부모-교사 상담에 참석하십시오. 학교 회의에 참석하고 학교에서 자원봉사도 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언어 때문에 또는 생소하거나 부끄러워서 학교 참석을 꺼리지 마세요. 이곳의 학교는 선생님도 다른 교직원도 그런 부분에 대해서 너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친절히 쉽게 가르쳐줍니다. 한국에서는 치맛바람이라고 해서 학교에 가는 것이 문제가 되지만, 여기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학부모가 학교와 자녀에 대한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학부모의 학교활동 참여입니다. 학교에 도움을 주는만큼 아이들에 대한 관심도 증가합니다 용기를 내세요!


자녀는 때때로 학교에서 보내는 가정 통신문과 공지 사항을 받아옵니다. 이런 편지에는 학교 행사와 변동 사항에 관한 중요 정보가 담겨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 통지문에 대한 이해가 안될 경우 주위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www.finpaltutoring.com 에서 번역 서비스를 이용하세요.



  • 통신(원격) 학습과 홈스쿨링

BC 주의 일부 어린이는 정규 학교에 다니지 않습니다. 학교가 멀거나, 중병을 앓고 있거나, 부모가 재택 교육을 선호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이 집에서 배울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은 통신 학습 (distributed learning)과 홈스쿨링 (homeschooling)입니다.


부모가 자녀를 집에서 직접 가르치는 경우 이를 홈스쿨링이라고 합니다. 부모는 반드시 수업을 준비하고 자녀가 배우도록 하여야 합니다. 또한, 반드시 자녀를 학교에 먼저 등록하고 시작하여야 합니다.


학생들은 집에서도 통신 학습으로 BC 주공인 교사들에게 배울 수 있습니다. 통신 학습을 하는 학생들은 온라인이나 통신 (우편) 교재로 수업합니다.


통신 학습과 홈스쿨링의 차이점을 알아보십시오.




 

  • 대학 이상 교육

12학년을 마치고 계속 공부하는 학생이 많습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에는 25개 공립(정부 재정 지원) 및 300여 사립(정부 재정 지원 없는) 종합 대학과 단과 대학, 기술 대학이 있습니다.


종합 대학(university)에서는 인문, 교육, 과학, 의학, 법학 등 매우 다양한 분야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종합 대학은 풀타임 학생으로 약 4년이 걸려야 학사 과정을 마칩니다. 학사 학위를 받은 후에는 석사나 박사 같은 대학원 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단과 대학(college)과 기술 대학은 종합 대학 편입 과정을 제공합니다. 단과 대학이나 기술 대학에서 종합 대학 과정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은 종합 대학에 들어가면 학부 과정의 일부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 대학은 일부 외부 과정의 학점을 인정하지만, 전부는 아닙니다.


단과 대학과 기술 대학(technical institute) 에도 기능과 기술 교육 과정이 있습니다.

교육을 받으면 목수나 정비사, 컴퓨터 기사, 간호사, 그 외 많은 직종의 기능사가 될 수있습니다. BC 주 정부의 자금 지원을 받는 일부 종합 대학에서도 기능 교육 과정을 제공합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의 공립 단과, 종합, 기술 대학을 알아보십시오.



  • 비용과 재정적 도움

정부는 공립 종합, 단과, 기술 대학의 수업료 (학비) 대부분을 부담합니다. 학생도 일부 수업료를 내야 합니다. 학교와 과정마다 수업료가 다릅니다.


BC 주 정부는 재정적 도움이 필요한 많은 학생에게 자금을 제공합니다. 보조금(grant) 이나 학비 지원금(bursary) 같은 일부 자금은 갚지 않아도 됩니다. 융자금(loan) 같은 다른 자금은 학교를 마치고 나서 반드시 갚아야 합니다. 일부 저소득층 학생은 수업료와 생활비 충당에 더 도움을 받기도 합니다.


자격은, 반드시 과정이 시작되기 전 12개월간 BC 주에서 산 학생이어야 합니다.

이 요건은 난민 같은 보호 대상자에게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다닐 예정인 단과 대학이나 기술 대학, 종합 대학의 재정 지원 사무소에 문의하십시오.


공립 대학에서 성인 학력 향상 과정을 수강하는 유자격 저소득 성인은 성인 학력 향상 보조금(Adult Upgrading Grant)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갚지 않아도 되는 보조금으로, 학생의 직접 교육비(예: 수업료, 교과서, 일부 보육비, 교통비, 소모품 등)를 충당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학부모는 정부 등록 교육 저축 플랜 (Registered Education Savings Plan, RESP) 에 들어 자녀의 고등학교 이후 교육비 저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RESP는 대다수 은행과 신용 조합에서 들 수 있습니다. RESP 를 개설하려면 자녀에게 사회 보험 번호 (Social Insurance Number, SIN)가 있어야 합니다. 캐나다 교육 저축 보조금(Canada Education Savings Grant)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캐나다 정부가 자녀의 RESP에 더하여 주는 돈입니다.

무료 전화: 1 888 276-3624


캐나다에는 시간제로 일하거나 여름 방학때 일해서 학비를 버는 학생이 많습니다.



  • 성인을 위한 통신(원격) 학습

집에서 공부하고 싶은 성인도 있습니다. 많은 대학이 인터넷 강의를 제공합니다. 일부 학교는 통신(우편) 강좌도 제공합니다.


톰슨 리버스 대학 열린 학습(Thompson Rivers University Open Learning)에 연락하면 자세한 내용을 알아볼 수있습니다.

무료 전화: 1 800 663-9711



  • 사립 대학과 대학원, 전문 대학

BC 주에는 사립 종합 대학, 전문 대학, 경영 대학원, 기술 대학, 어학원 등이 많이 있습니다. 사립 전문 대학은 대개 공립 대학보다 비용이 더 듭니다. 제공 과정도 다를 수 있습니다.

BC 주 법에 따라, BC 주 내 사설 교육 기관은 수업 시간이 40시간 이상이고 수업료가 $4,000 이상인 하나 이상의 직업 관련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거나 제공하기로 하는 경우 사설 훈련 기관 인가국(Private Training Institutions Branch) 의 인가를 받아야 합니다.



  • 영어 학습

성인의 영어 말하기, 읽기, 쓰기 학습을 돕는 ESL반이 많습니다. 주 정부는 캐나다새 이민자를 위한 영어 교육(Language Instruction for Newcomers to Canada, LINC) 강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성인 난민과 영주권자는 이런 강좌를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 단과 대학과 공립 학교의 영어반

성인 이민자도 ESL 반에 풀타임이나 파트타임으로 다닐 수 있습니다. BC 주의 17개의 공립 대학 기관에서 ESL 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 정부는 저소득 학생에게 성인 학력 향상 보조금을 지원하여 수업료 부담을 덜어주고 있습니다. 다음 웹사이트에서 보조금과 장학금을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 사립 어학원과 개인 지도 교사

영어를 가르치는 사설 어학원과 개인 지도 교사도 많습니다. 이들의 수업은 주 정부 인증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수업료가 공립 학교와 대학보다 더 비쌀 수도 있습니다.



  • 성인을 위한 평생 교육

BC 주 성인 중에는 공부를 새로 시작하거나 계속하고 싶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성인들은 읽기나 수학 실력 향상 또는 고등학교 졸업, 새로운 직업 기술 습득을 위하여 과정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단지 흥미로 듣기도 합니다.


풀타임과 파트타임 과정을 제공하는 단과 대학과 종합 대학, 고등학교가 많습니다.

일을 하는 사람은 파트타임으로 야간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BC 주의 18개 공립 대학 기관이 성인 기초 교육(Adult Basic Education, ABE)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ABE 과정에서 기본적인 읽기와 쓰기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ABE 과정은 모든 학과 과목에서 고급 수준과 고등학교 수준의 강좌도 제공합니다.



  • 성인 고등학교 졸업 과정

고등학교를 마치지 않은 성인은 교육을 마저 받고 졸업할 수 있습니다.

만 18세가 넘는 학생은 성인 졸업 과정 (Adult Graduation Program)에 들어갈 수있습니다. 이들은 브리티시 컬럼비아 졸업 증서(Certificate of Graduation)나 성인 졸업장(Adult Graduation Diploma)을 받는 과정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를 마친 성인도 특정 조건 아래 특정 과정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성인은 교육청을 통해 성인 기초 교육 (ABE) 과정도 들을 수 있습니다. 다음 웹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는 ABE 과정 목록을 보십시오.


고등학교는 마쳤지만, 기초 수준 과정을 더배우고자 하는 성인들도 있습니다. 이런 과정은 영어, 수학, 과학, 사회, 정보 기술(IT) 등이며, 교육청에서 제공합니다.


다음 지도에서 거주지 교육청의 연락처를 찾아보십시오.



  • 유학생을 위한 홈스테이와 가디언

대부분 한국 유학원을 통해서 홈스테이와 가디언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교육청의 SD international에 연락을 하시면 교육청에서 직접 관리하는 홈스테이와 가디언을 연결해 줍니다. 홈스테이의 경우 교육청에서 그 퀄러티를 어느 정도 standard하게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환경이 좋은 곳이 대부분입니다.(교육청이 지정하지 않은 홈스테이의 경우, 매우 열악한 환경이나 또는 기준이 제각각이라 학생들이 생활하면서 혼란을 겪는 것을 주변에서 많이 보았습니다.)


홈스테이는 정확하게 얘기하면 “또 하나의 현지 가족” 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하숙집”이 아닙니다. 홈스테이 호스트는 학생을 또 한 명의 자기 가족으로 받아들여, 가족과 똑같이 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행을 갈 때도 같이 가고 혹시 같이 못가게 될 경우, 다른 홈스테이에서 지낼 수 있도록 조치하거나 가족의 일부가 함께 남아서 함께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먹는 것도 똑같습니다.

교육청에서 지정하는 홈스테이에는 아침과 점심 도시락 그리고 저녁식사를 어떤 수준으로 어떻게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 명확하게 나와 있어서, 학생도 그렇고 가족이 안심하실 수 있습니다.(그런 기준이 없는 곳을 소개받으면, 학생은 무엇을 얼마나 제공받는지 몰라서 헷갈려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보았습니다)


또한 제가 알기로 홈스테이 비용도 월 950-1050불 내외로 매우 저렴합니다. 10개월 기준으로 비용을 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디언의 경우도, 교육청에서 지정해 주는 가디언을 쓸 경우, 비용이 매우 저렴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자녀들이 속한 학교의 교육청(School District)에 연락하시면 잘 안내해 주실 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성인들을 위한 교육도 참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한국인 부모 밑에서 자란다면, 여기 캐나다인으로서 살기 위한 교육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아주 사소한 가정교육부터 사회생활까지요. 우리 아이들이 여기에 뿌리 내려서 여기식으로 잘 자라기 위해서는 우리가 받지 못한 교육들을 받게 될 것이고 또, 가정에서 필요한 교육도 있어야 할 껍니다. 역사 교육이나 가정 교육 등등. 생각해보니 한국에서 배웠던 사소한 것들이 모두 쓸모 있는 것들이더라고요. 한국에서 살기 위해서는.. 우리 아이들에게 여기서 살게 하기위해서 필요한 내용들을 우리는 많이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성인 교육을 통해서 부모님이 변화하고 그래서 아이들에게도 더 빨리 캐나다인으로 자리잡을 수 있게 교육이 될 수 있으려면 부모님 교육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귀하의 가족의 안녕과 아이들의 발전을 간절히 기도합니다.



오늘 올려드린 글도 여러분께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527 views0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