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earch
  • Writer's pictureDon

캐나다 BC주 새 이주민 정보 3

Updated: Nov 10, 2021





오늘은 이주민 정보와 관련한 세번째 의료/병원에 대한 정보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2018년 7월에 한달 살기하러 왔다가 계속 남게 되었는데, 짧은 기간이지만 새로운 이민자(저는 후보자 - 아직 영주권신청자는 아닙니다)들을 위한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들이 있어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정보를 찾을 수 없고 또 잘못된 정보 또는 부족한 정보로 고민했던 저를 되돌아보면 아무쪼록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또한 알다보면, 이 나라가, 이 사회가 여러분을 응원하고 도와주고자 여러 방법을 만들어 놓은 것을 확인할 때마다 힘이 나실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먼저, 알게된 정보들은 주정부에서 제공하는 자료들이오니 본인이 직접 다시 확인하셔도 되지만, 믿고 보셔도 된다고 약속드립니다. 또한 자료들은 정부자료를 요약 또는 발췌한 부분이라는 것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시작하기 전에 먼저, 몇가지 분류를 해서 알려드리는 것이 정보를 찾고 보시는 입장에서는 나을 꺼 같아서 정리해 봅니다.


제가 쓸 글들과 정보에 대해서 미리 목차를 정해두면 아마 나중에 필요하실 때 찾아 보시기 쉬울 꺼 같아서 남깁니다.


1. 정보를 구할 수 있는 곳

여기를 참조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2. 집(렌트/매매)

구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시죠? 저도 한달 살기하러 왔다가 갑자기 머무르게 되어서 집 구할려고 첫 한달 중 반은 집 찾고 계약하고 하는 것에 시간을 많이 소요했습니다.


여기에 올려놓았습니다.



3. 의료/병원/보험

한국 같으면 바로 병원가면 되는데, 여기선 웬지 참아야 할 꺼 같고 걱정만 앞서세요 ? 주변에서 의료 서비스가 느리다고들 하는데 제 생각은 그렇지 않습니다. 아시게 되면, 더 편하고 존중받고 또 정확할 수 있습니다. 아픈거 참지마세요. 여기 이민자들은 무상 의료잖아요. 부럽습니다~~



4. 운전(면허증/교통)

20년간 보관만하던 솥뚜겅 면허증을 여기와서 처음으로 핸들을 잡게 되었습니다. 저희 애기엄마 얘깁니다. 그런데 여기와서 교통 교육을 받은 애엄마가 저보다 이곳 교통 문화와 규칙, 매너에 대해서 더 빠삭합니다. 이제 혼자 고속도로도 탑니다. 겁내지 마세요. 아는게 힘입니다!



5. 교육

갑자기 준비 안하고 온 거라서, 4명의 애들이 매년 학교를 바꿔다녀야 했습니다. 그래서 최소한 진학(아직 대학진학 할 자녀가 없습니다)에 대한 건 몰라도 학교에 대한 건 좀 아는 거 같습니다.



6. 취업/사업/이민

어렵습니다. 그래도 많은 길이 있더라구요. 힘내세요 파이팅입니다 ! 한국에서 노력하던 것만큼 하면 사는데 지장 없을 꺼 같습니다. 여기선 사람한테 스트레스 안받아도 됩니다. 여기 식으로 생활하면요.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건강관리(의료/병원/보험) 편입니다.


BC주에서는 한국의 의료보험제도와 비슷한 의료 서비스 플랜(MSP : Medical Service Plan)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캐나다 시민권자나 영주권자인 유자격 BC주 거주자만을 위한 보험인데, 여기에는 6개월 이상의 학생비자(study permit이나 유학허가증)가 있는 대학 이상 국제 학생과 취업 허가증(work permit)이 있는 사람과 그 가족도 MSP 수혜 자격이 있습니다. (참고로 어린 유학생 자녀들은 학교 등록할 때 international health fee를 별도로 내고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안심하세요).


MSP는 기본 의료비(진료, 검사 및 치료등)를 부담해 줍니다. 그런데 MSP가 부담해 주지 않는 의료비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치과 진료와 물리 치료 등이 있습니다. 치과 진료의 경우, 이빨 하나 떼우는 120불 정도, clearing이라고 하는 스케일링 비용이 200불 정도라서 한국보다는 비쌉니다만 저 금액에는 x-ray 촬영 등의 비용도 다 포함이고 서비스가 좋아서 굳이 치과 진료 때문에 한국 가서 하겠다고 참으실 필요는 없을 꺼 같습니다. 한인 치과도 있지만 현지 치과도 매우 좋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생각됩니다.


MSP와 관련된 자세한 문의사항은 BC의료 보험 공단(Health Insurance BC : HIBC)에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메트로 벤쿠버 : 604 683 7151

무료 전화 : 1 800 663 7100

www.health.gov.bc/insurance


MSP 등록

BC주의 모든 거주자는 반드시 MSP에 등록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거주자는 앞서 언급한 시민.영주권자와 대학생 이상의 국제학생 및 임시거주자(temporary resident)의 자격을 얘기합니다. 도착하자 마자 등록하셔야 빨리 수혜 자격이 주어집니다. 늦어지면 혹시나 그 사이에 병원 갈일이 있으면 본인 돈으로 (클리닉 1회 진료 150불)을 내거나 본인이 내고 나서 혹시라도 MSP에서 인정해주는 기간에 들어가면 병원에서 refund 해줍니다.


혹시 늦어지면 민영보험에 잠깐 가입해 놓으셔도 좋겠네요.


BC서비스 카드(MSP카드 또는 health card) 발급 받기

1. MSP 등록 양식을 작성하여 보냅니다.


2. 서류와 등록 양식을 보내고 한 달쯤 지나면 확인서를 우편으로 받습니다. 이 편지를 ICBC 운전면허 사무소로 가져가세요 이때, 꼭! 2매의 신분증(사진이 있는 신분증)도 가져가야 합니다. 비자도 원본으로 있어야 합니다. 유효한 신분증이 어떤 것인지 먼저 꼭 확인하세요.


Accepted ID


가까운 ICBC 사무소는 여기서 찾으세요


Find a service


참, 친절한 나라 캐나다에서는 만 19세 미만 미성년자와 만 75세 이상의 노인은 신분을 증명하려 ICBC 사무소를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MSP 계정이 승인되면, 미성년자와 노인은 사진 없는 BC서비스카드를 우편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진이 있는 BC 서비스 카드는 얼굴이 나와 있기 때문에 더 보안성이 있습니다. 카드를 도난당해도 아무도 쓸 수 없습니다. 혹시라도 사진이 있는 서비스 카드를 원하시면 ICBC 사무소에 가시면 만들수 있어요.


MSP 월보험료

혹시 본인이나 가족의 MSP 보험료를 알아보려면 BC의료보험 공단에 연락하세요.


메트로 벤쿠버 604 683 7151

무료전화 1 800 663 7100


직장에 다니시면 MSP보험료를 고용주가 부담하기도 합니다. 고용주에게 확인하세요.


보험료 지원

저소득자는 보혐료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료 지원을 요청하려면 반드시 지난 12개월 연속 캐나다 시민권자나 영주권자로 캐나다에서 살았어야 합니다. 신청서를 공단에 보내면 보내시면 돼요.


자세한 사항은 BC의료보험 공단이나 거주지 이민자 봉사단체에 문의하세요.

가까운 이민자 봉사 단체를 찾고 싶으시면 아래를 참조하세요.


민간 의료보험

MSP가 의료비를 전액 부담하지 않아요. 예를 들면, 치과 진료비등. 더 많은 혜택을 원하시면 민영보험에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타주나 타국 여행 시 보험 혜택

BC주를 장기간 떠나 있게 되면, BC의료 보험공단에 MSP 혜택을 확인해 보셔야 해요.


헬스링크 BC

헬스링크 BC(HealthLink BC)는 BC주에서 비응급 상황 건강 정보와 도움말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이 정보는 하루 24시간 연중무휴 전화, 웹사이트, 애플 모바일 앱, 인쇄물 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헬스링크의 모든 8-1-1 전화 서비스는 무료입니다. 130여 언어로 통역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8-1-1에 연락하여 언어 "Korean"을 말하시면 한국어로 도와 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드립니다. 그밖의 언어로도 가능합니다.


안내서비스는 건강 정보나 거주지 의료 서비스를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간호사나 영양사, 약사와 통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밤낮 언제든지 8-1-1에 전화하여 안내원과 통화하세요.

  • 비응급 건강 문제에 대한 간호 서비스

공인 간호사가 질문에 답하고 건강과 치료에 관한 도움말을 제공합니다. 24시간 언제든지 통화하세요.

  • 의약품 관련 정보 제공을 위한 약사 서비스

매일 평일 저녁 5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8-1-1에 전화하여 면허 소지 약사와 통화하십시오.

  • 건강식과 영양에 관한 질문에 답하는 영양사 서비스

월~금요일 오전 9시-오후 5시에 8-1-1에 전화하여 공인 영양사와 통화하세요. 웹사이트에서 영양사에게 이메일을 보내셔도 됩니다.


HealthLinkBC.ca에서는 5,000여 건강 주제에 관한 의학적으로 증명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어떤 질병의 증상이나 더욱 건강하게 생활하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구요. BC주 전역의 각종 의료서비스를 찾을 때도 도움이 되니 꼭 한번 방문하시어 정보를 접해보세요.


헬스링크 BC파일에는 공공 보건과 안전을 주제로 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예: 잘 걸리는 질병, 예방 접종, 환경 보건 문제, 건강 정보 등), 내용은 쉬운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의사

잘 아시겠지만, BC주에는 두 종류의 의사가 있습니다. 가정의(일반의 또는 GP)와 전문의입니다.


가정의(Family doctor)는 일반적인 건강 문제를 담당합니다. 정서 문제, 영양, 가족계획도 가정의와 상담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피검사나 x-ray검사 등도 가정의가 의뢰를 해서 진행이 됩니다. 또한, 가정의가 있으면 본인의 모든 의료 기록이 가정의에게 전달되어 관리되어 병력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하시다면 가까운 곳에서 가정의를 찾아 등록하시고 혹 주변에 등록할 수 있는 가정의가 없다면 아래의 가정의 찾기 내용을 참조하세요.


전문의(specialist)는 심장병 가츤 특별한 건강문제를 다룹니다. 그리고 기타 우리가 얘기하는 모든 전문과, 안과, 피부과, 정형외과, 산부인과 등등을 다루는 전문의가 따로 있습니다. 일단 몸이 아프면 먼저 가정의를 방문합니다. 그러면 가정의가 맞는 전문의에게 진료를 의뢰(refer)합니다. 전문의 진찰을 받으려면 반드시 먼저 가정의에게 이야기하고 진료 의뢰를 요청하여야 합니다. 만약, 급하다면 바로 병원 응급실로 가세요. 대형병원의 응급실에서 바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가정의 찾기

여기 온지 3년째인 저도 아직 가정의를 등록하지 않았습니다. 특별히 아플 때 그냥 walk in으로 클리닉 가서 진찰 받고 했는데, 병력 기록 같은 것을 위해서는 등록을 해놓는 게 훨씬 좋을 꺼 같아요. 저는 주변에 찾아봤는데 등록 가능한 가정의가 없어서 못했는데, 여기 웨스트 밴쿠버라는 곳으로 이사와서는 아직 찾아보지 못했는데 한번 찾아보고 등록해야겠어요.


BC의사협회(college of Physicians and Surgeons of British Columbia) 웹사이트에 가정의 명부가 있습니다.


병원 예약하기

의사에게 진료를 받으러 가기 전에 의원에 전화하여 예약하세요. 그리고 병원에 갈 때는 첫 방문 시에는 꼭 BC 서비스 카드(헬스 카드)를 가지고 가세요.


예약 시간 몇분전에 도착하도록 하시고, 늦으면 예약이 취소될 수도 있습니다. 예약이 취소되면 벌금을 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MSP에서 부담하지 않는다고 해요.


응급상황

응급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9-1-1로 전화하거나 거주지 응급실 전화번호로 연락하여야 합니다. 이 번호는 대개 전화번호부의 앞 부분에 있습니다. 응급실로 직접 가도 됩니다. 응급실은 대부분 하루 24시간 연중무휴 일합니다. 복용 중인 처방 약이 있다면 가지고 가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영어를 못하면 통역할 사람을 찾아 데리고 가는 것도 좋지만, 병원에서 전화를 통해 통역 서비스를 받는 제도도 있으니 참조하세요.


구급차 부르기

응급 상황으로 응급차를 불러야 한다면, 9-1-1로 요청하세요. 증세에 관한 질문을 받으며, 응급 구조사가 올 때까지 해야 할 조치를 전화상으로 듣게 될 수 있습니다. 구급차가 오면 응급 구조사들이 환자를 돌봅니다. 그리고 필요할 경우 응급실로 후송합니다.


구급차를 이용할 경우 구급차 비용을 MSP가 전부 부담하지는 않습니다. 나중에 청구서로 오는데로 가까운 곳의 경우 80불 정도 징수하는 것 같습니다. 저소득자는 지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Ambulance Fees


워크인 클리닉

제가 가끔 가는데요. 의료가 필요한데 응급 상황이 아닐 경우, 워크인 클리닉(walk-in clinic)으로 가도 됩니다. 이 클리닉에도 의사가 있습니다. 예약하지 않으면 대기 시간이 있을 수 있으며 전화로 예약하고 가면 좀 더 편리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클리닉은 늦은 시간까지 열며 일중리 내내 진료하는 곳도 많다고 하네요. www.medimap.ca에서 가까운 클리닉을 찾으세요.


BC서비스 카드 발급을 기다리고 있는 중에도 여전히 워크인 클리닉에 갈 수 있습니다. 2매의 신분증을 가지고 가되 하나는 사진이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방문 비용은 본인이 내야 합니다. 영수증을 보관하세요. BC서비스 카드를 받으면, 환급을 요청하여 일부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비

MSP혜택이 있으면 병원비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아름다운 마음씨를 가진 나라입니다~


언어지원

가정의나 병원에 PLS(provincial language service)에 연락하여 통역사를 불러달라고 하십시오.


무료전화 1 877 228 2557 (통역 서비스는 의사나 병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처방약

일부 약은 의사가 처방전(prescription)를 주어야만 살 수 있습니다. 이런 약을 처방약이라고 하고 처방 약은 약국에서 살 수 있습니다. 약국에 갈 때 처방전 가지고 가면 됩니다. 약사는 처방전이 있어야 약의 종류와 용량을 알 수 있고 약을 복용하는 횟수와 기간에 대해 설명을 해 줍니다.


www.bcpharmacy.ca에서 우편번호를 입력하면 가까운 약국을 찾을 수 있습니다.


처방전 없이도 살 수 있는 약도 있습니다. 이를 비처방약(non-prescription drug, over-the counter drug)라고 합니다. 비처방약은 대개 두통이나 감기같이 문제가 덜 심각할 때 복용합니다. 비처방 약에 관한 궁금한 점은 약사에게 문의하시거나 8-1-1로 전화하여 약사와 통화하고 싶다고 하십시오.


처방약 보험 혜택

파머케어와 페어 파머케어

파머케어(PharmaCare)는 BC주민의 처방 약값 부담을 덜어주는 BC주 정부의 프로그램입니다. 페어 파머케어(Fair PharmaCare)는 소득을 기준으로 합니다. 저소득층은 약값을 덜 낼 수 있습니다. BC서비스 카드를 받는대로 페어 파머케어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BC의료보험 공단에 연락하면 됩니다.


메트로 밴쿠버 604 683 7151

무료전화 1 800 663 7100


PharmaCare for B.C. Residents - Province of British Columbia


치과

치과에 갈 일이 생길까봐 걱정이 많이 되시죠? MSP에서 치과 진료비를 지원해 주지 않는다고 알고 있으시죠?


Yes and No! 입니다.


치과의사와 치과 위생사(dental hygienist)는 치아 건강을 관리합니다. 치과의사를 찾으려면 주변 지인에게 물어보거나 정착 서비스 담당자에게 물어봐도 됩니다.


www.bcdental.org/Find_a_Dentist에서 찾을 수 있구요. 가까운 치과를 찾아서 전화로 예약하시면 됩니다.


MSP는 치과에서 이루어지는 치과 서비스는 비용을 부담해 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종합병원에서 하는 치과 수술 비용은 MSP에서 부담합니다. 이와 별도로 직장에 다니면 고용주가 직원치과 보험을 제공하여 치과 진료비 부담을 덜어주기도 합니다. 치과 보험은 고용주에게 알아보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제 경험으로 다른 보험없이 치과 치료를 받으러갔더니 치아 하나 떼우는데 140불정도, 그리고 clearing이라고 하는 스케일링에 150불정도 들었던거 같아요.


또한, 일부 보건소에는 치과 클리닉이 있습니다. 나이가 어린 아이들에게 치과 진찰과 클리닝을 무료로 해 줍니다. 나이가 있는 어린이와 어른에게도 저렴한 비용으로 치과 진료를 해 주기도 합니다.


헬스 키즈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헬시 키즈 프로그램이란?

자녀에게 치과나 안과 진료가 필요한데 보험이 없으면, BC주의 헬시 키즈 프로그램(Healthy kids program)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저소득 가정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만 19세 미만 미성년자의 기본적인 치과 진료와 처방 안경 부담을 덜어줍니다.


헬시 키즈 프로그램을 이용하려면 MSP보험료 지원을 신청하여야 합니다.


보험대상 진료를 알아보려면 안과 의사나 치과의사에게 문의하세요. 자녀의 BC 카드를 가지고 치과나 검안사 안과에 도착하면 보여주세요. 보험으로 처리되지 않는 별도 요금이 있는지 물어보시면 됩니다.


안과

눈 검사와 안경

아마 안경을 쓰시는 분이나 안경이 필요하신 분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정보가 될텐데요.


한국에서 안경을 맞추기 위해서는 안과에 가서 검안사에게 시력 검사를 받고 그걸 가지고 안경원에 가서 그에 맞는 도수의 안경을 맞추는 방법이 있고, 그냥 안경점에 바로 가서 눈검사를 하고 안경을 맞추는 방법이 있는데요. 캐나다에는 눈 의사를 검안사(Optometrist)라고 합니다. Dr.를 붙여요.. 일부 검안사는 자기 사무실이 있구요, 안경점에서 일하는 검안사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안경점에는 검안사가 있다고 보시면 되요. 선글라스만 파는 그런 안경점이 아니라면요.


MSP에서는 친절하게도 다음 사람들이 2년에 한 번 검안사에게 받는 일상적인 눈 검사 비용을 부담합니다.

* 만 18세 이하 어린이와 청소면

* 만 65세 이상 노인


MSP는 전체 눈 검사 비용의 일부를 부담합니다. 일부 검안사는 그 이상 요금을 청구하기도 하기 때문에 검안사에게 물어보고 추가 비용이 있는지를 확인하시는게 좋겠어요. MSP부담금보다 더 많으면 초과분을 본인이 내야 하거든요.


MSP는 기타 목적으로 검안사를 방문하는 비용도 부담합니다. 나이와 관계없이 의료적인 필요(예,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눈병이 나는 경우)에서 눈 검사를 받는 사람들의 비용을 부담합니다.


보건소

보건소(public health unit)에서는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공공 보건 간호사(public health nurse)는 임신한 여성의 출산 준비를 도와줍니다. 공공 보건 간호사는 정보와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태어나면 집으로 찾아가기도 합니다. 이들은 예방접종도 합니다. 아기와 어린이, 청소년은 로타바이러스와 홍역 같은 위험한 질병을 예방하는 접종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보건소에서는 다음의 서비스들도 제공하니 참조하세요.

* 유아기 발달

* 언어 치료

* 청력 클리닉

* 영양

* 치아관리

* 청소년 클리닉

* 피해 저감


거지주 보건소를 찾으려면 헬스링크 BC에 연락하세요.

무료전화 8-1-1


Immunize BC


보건소를 방문하실 때는 꼭 BC 서비스 카드를 가지고 가세요.


사설전문 클리닉

일부 도시와 타운에서는 사설 클리닉이 있습니다. 사설 클리닉에서는 체중감량지원, 한방 진료, 대체 의학 같은 특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설 클리닉에 가면 MSP러 처리되지 않는 비용이 있으며 자비로 부담하셔야 합니다.


정신 보건 센터와 물질 남용

정신 건강 문제에 대해서는 매우 중요하게 대처하는 캐나다입니다.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서 문제가 있으면 가정의에게 얘기하셔도 됩니다. 가정의가 없으면 거주지 이민자 봉사 단체에서 일하는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셔도 됩니다.


BC주 대부분 지역에는 정신 보건 센터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정신 건강 문제와 약물 남용 문제(예, 우울증, 불안, 약물(알코올) 남용 등)가 있는 사람들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메트로 밴쿠버 604 669 7600

무료전화 1 800 661 2121


그 밖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

켈티 정신 건강 자원 센터(Kelty Mental Health Resource Centre) - 어린이, 청소년, 가족을 위한 정보와 서비스 제공합니다. 정신건강, 섭식 장애, 중독, 분노관리, 불안, 주의력 결핍, 과다 활동장애(ADHD), 우울증, 정신병, 조현병, 자살 예방, 스트레스 관리 까지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메트로 밴쿠버 604 875 2084

무료전화 1 800 665 1822


어린이와 청소년 정신 건강


HeretoHelp는 정신 질환 관리와 좋은 정신 건강 유지에 과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각종테스트도 제공하여 자신의 정신 건강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속이 매우 상하거나, 많이 울적하거나, 자살을 생각하고 있다면, 자살 예방 핫라인에 연락하세요. 24시간 연중무휴 통화 가능하며, 무료입니다. 이 핫라인은 자신의 문제를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안전한 상담 전화이며 모든 대화는 기밀(비밀)로 유지됩니다.


메트로 밴쿠버 604 872 3311

무료전화 1 800 784 2433 (1 800 SUICIDE)


바운스 백(Bounce Back)은 우울증, 스트레스, 불안을 겪는 성인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무료전화 1 866 639 0522


어린이와 청소년을 돕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어린이 도움의 전화 (Kids Help Phone)는 학대나 정신 건강 문제를 겪는 어린이를 위한 것입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은 언제든지 이 번호로 연락하여 도움과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서비스에 전화를 거는 어린이나 청소년은 클리닉, 커뮤니티 센터 등 도움이 될 만한 곳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무료 전화 1 800 668 6868


주전역의 어린이와 청소년 정신 보건 서비와 약물 남용 방지 서비스 제공 목록


FRIENDS 프로그램은 어린이에게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또한 자부심을 기르고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맺도록 돕습니다.


괴롭힘 근절 대책(ERASE Bullying Prevention Strategy)에서는 학생들에게 괴롭힘에 관한 교육을 합니다. 또한 괴롭히는 사람을 신고하도록 돕습니다.




이상 건강관리에 대한 정리된 자료를 올려봅니다.


혹시라도 꼭 필요하신 분이 틀린 자료를 보실까봐 신경써서 작성하였는데, 도움이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1,745 views1 comment
bottom of page